브레이브(brave) 브라우저라는 웹 브라우저가 있더군요.
Write- 11:07 Jun 27, 2018
- 259 views
- LETTERS
- By 까치우
근 몇 년간은 파이어폭스의 확장기능에 취해서 다른 브라우저에는 관심이 없었지만 이건 좀 관심이 가더라고요. 대강 찾아보니, 파이어폭스를 만들었던 제작자가 모질라 재단에서 나온 후 새로이 만든 브라우저라고 합니다. 나온 데에는 가치관 문제가 있었던 듯한데 그거야 개인 사정이겠고..
2번째 짤에 나오듯 광고와 추적 차단 기능, 보안 연결 기능을 기본 지원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만, 경회랑에 얘를 소개하는 이유는 이 브라우저에 브레이브 지급체계라는 독특한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광고를 차단할 때 브레이브와 계약한 광고는 차단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는데, 이렇게 할 경우 여기서 발생한 광고수익을 웹사이트, 콘텐츠 제작자, 브라우저, 웹 이용자(!)에게 분배합니다. 웹 이용자에게도 분배한다는 점이 핵심인데요. 이용자는 이렇게 얻은 수익을 본인이 즐겁게 웹질을 할 수 있도록 해준 웹사이트, 콘텐츠 제작자 등에게 기부를 할 수 있습니다! 광고 유통망의 복잡한 중간과정을 간명히 하여 이용자가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자나 창작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조인 셈입니다. 이러한 구조는 BAT라는 가상화폐를 이용했다고 하네요.
제작자의 제작 의도가 이러한 구조를 통해 무분별한 광고와 거대 웹사이트의 독점으로 악화되는 웹 생태계의 건전성을 증진하는 데에 있다는데.. 잘 됐으면 좋겠네요. 사이트 운영자들도 그렇고 창작자들도 그렇고, 수입원 없이 지속적인 작업을 해나가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니까요. 아직 개발 초기 단계라 모양새가 미려하고 예쁘고 하지는 않지만 쑥쑥 커서 브라우저 3대장급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제가 반 컴맹에 영어도 몰라서 설명이 제대로 되었는지 모르겠군요. 다들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