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소설회랑

라이트노벨 문고 해설 #4 엔터브레인

Write

Article Menu

facebooktwittergoogle pluspinterestkakao storyband
  • 07:03 Apr 24, 2010
  • 4563 views
  • LETTERS

  • By Admin



라이트노벨 문고 해설 #4 엔터브레인

by 크로이츠 2007/05/2


패미통문고01.jpg
출판사: 엔터브레인
창간연도: 1998년
관련잡지: ──
신인상: 엔터브레인엔터메대상 소설부분
발매일 및 간행권수: 매월 30일 7~10권 간행

일본최대의 콘솔게임잡지인 『주간 패미통』의 이름을 달고 있는 엔터브레인의 라이트노벨 문고. 시장점유율은 전격문고, 후지미판타지아문고, 카도카와스니커문고의 뒤를 이어 4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원래는 『주간 패미통』을 발행하는 아스키의 서적출판사업을 담당하는 아스펙트에서 발행되고 있었으나, 2000년 경영악화를 겪던 아스키가 잡지 및 서적 출판사업 부분을 엔터브레인으로 분리한 이후 엔터브레인의 이름으로 발행되게 되었다. 2004년에 모회사인 미디어리브즈가 카도카와홀딩스에 인수되었기 때문에 현재는 전격문고, 후지미판타지아문고, 카도카와스니커즈문고 등과 마찬가지로 카도카와홀딩스 산하에 있다.
아스펙트에서 발행되었던 로그아웃모험문고, 로그아웃문고와 패미통게임문고를 전신으로 하고 있으며, 게임의 노벨라이즈를 전문으로 하던 패미통게임문고가 오리지널 작품도 취급하는 패미통문고로 리뉴얼되면서 지금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청색과 백색을 기본으로 한 밝은 디자인이 인상적으로, 다른 문고에 비하면 학원물의 비중이 비교적 높은 편이다.
전신이었던 패미통게임문고의 전통을 이어 노벨라이즈에 힘을 기울이고 있으며, 특히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 『테일즈 오브 데스티니』 등 테일즈 시리즈와 『파이널판타지 XI』관련 노벨라이즈는 장기간 계속되고 있는 패미통문고의 대표작이다. 콘솔게임, 온라인게임의 노벨라이즈가 대부분이지만 애니메이션과 18금 게임의 노벨라이즈도 가끔씩 발행하고 있고, 게임을 소재로 한 만화 『BREAK-AGE』의 소설판도 패미통문고에서 간행되었다. 또 최근에는 로그아웃모험문고 시절처럼 TRPG의 리플레이, 룰북도 발행하고 있다.

신인상인 엔터브레인엔터메대상 소설부분은 일반부분 외에도 동방학원(방송, 영상, 창작 관련 인재를 양성하는 도쿄방송의 학교법인) 출신자에게 수여하는 동방학원특별상이 있는 것이 특징이지만, 특별상을 수상한 작품 중 출간된 것은 손에 꼽을 정도이며 평가도 그다지 좋지 않은 편이다.
초기에는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했던 신인상이었지만(사쿠라바 카즈키가 제1회에서 가작을 수상하여 데뷔하였지만 당시에는 평범한 노벨라이즈 담당작가였다), 최근은 유망한 신인들이 차례차례 등장하면서 좋은 평을 받고 있다. 『요시나가씨댁의 가고일』은 만화, 애니메이션화되었으며, 데뷔당시 5개의 신인상을 동시에 수상하면서 화제를 모은 아키라(日日日)의 『광란가족일기』는 현재 패미통문고의 대표작이 되어 있다. 또한 『학교의 계단』은 계단을 질주하는 계단부라는 독특한 설정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2007년에는 실사영화로 만들어지기도 하였다.
최근에는 데뷔후 패미통문고에서 꾸준히 작품을 발표해온 노무라 미즈키의 “문학소녀” 시리즈가 큰 호평을 받고 있는 등 다양한 작품이 인기를 얻으면서 카도카와스니커문고에 육박하는 인기를 누리고 있으나, 권당 10만부 이상 팔리는 대형작품이 전무하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다.

관련잡지는 없으나 홈페이지에서 ‘FB Online’이라는 웹매거진 형태로 인기시리즈의 단편 등을 연재하고 있다.

대표작: 
『광란가족일기』
『“문학소녀”와 죽고 싶은 광대』
『요시나가씨댁의 가고일』
『학교의 계단』
『마카데미 래디컬』



02.jpgB's-LOG문고 (※여성향)
출판사: 엔터브레인
창간연도: 2006년
관련잡지: B's LOG(게임잡지)
신인상: B's-LOG문고신인상, 엔터브레인엔터메대상 걸즈노벨즈부분
발매일 및 간행권수: 매월 15일 3~5권 간행

엔터브레인에서 발행되는 여성향 게임잡지 『B's LOG』를 모체로 하는 여성향 라이트노벨 문고. 짧은 역사 때문에 아직 지명도는 낮은 편이다.
『B's LOG』는 18금게임잡지인 『E-LOGIN』의 증간이었으나 2002년 독립창간된 잡지로, 오토메게임과 BL게임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그러나 B's-LOG문고는 모잡지와는 달리 본격적인 BL은 취급하지 않고 있으며, 카도카와빈즈문고처럼 여성주인공 중심의 연애물이나 미소년물이 중심이 되고 있다. 하지만 B's-LOG문고라는 이름 때문에 BL소설문고로 오해되는 경우도 많아 독자들 사이에서는 보다 넓은 독자층을 획득하기 위해 개명하는 편이 낫지 않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예전에는 『정천의 레무리아』처럼 패미통문고에서 낼 수밖에 없던 『B's LOG』의 연재물도 현재는 B's-LOG문고에서 발행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독자참가기획인 『오토메키하이스쿨』은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다.

신인상인 B's-LOG문고 신인상은 3개월에 1번 페이스로 수상작을 선출하고 있으며, 입상작품은 엔터브레인엔터메대상의 걸즈노벨즈부분의 최종후보작이 되는 특이한 방식을 취하고 있다(걸즈노벨즈부분에 직접 응모하는 것은 불가능).

대표작:
『오토메키하이스쿨』
『금의 왕자와 금의 성』
『신부와 악마』

Writer

Admin

Admin

보편적인 라이트노벨 '경소설회랑' 운영자입니다.

comment

권한이 없습니다.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